당뇨 환자 꼭 피해야 하는 음식 5가지 알아보기

반응형

보통 병환 환자들은 몸에 좋은 음식 혹은 보양에 좋은 음식이라면 이것저것 다 챙겨 먹는다. 하지만 당뇨병은 다른 질환과는 다르기 때문에 좋은 음식과 건강 보조제를 먹는 것보단 꼭 먹지 말아야 할 것을 안 먹는 게 더 중요합니다.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먹었다간 당뇨가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늘 조심해야 합니다. 당뇨 환자가 꼭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당뇨 환자가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5가지

    당뇨 환자는 평생을 식사 조절을 하며 살아야 하는데 특히 인슐린을 맞는 환자라면 먹는 칼로리까지 계산해서 인슐린을 투하하여야 하기 때문에 당뇨 식단이 엄청 까다롭게 차려집니다. 그래도 보통의 음식이라면 인슐린을 맞고 먹을 수 있지만 오늘 언급하는 음식은 꼭 피하는 게 좋습니다.

     

    당뇨 환자에게 가장 위험한 음식 흰쌀밥

    당뇨 환자가 꼭 피해야 하는 음식 1위는 흰쌀밥입니다. 흰쌀밥이라 하면 현미를 도정해서 껍질을 벗긴 쌀이라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브레이크가 없는 자동차와 같은 음식입니다. 흰쌀밥이 물론 탄산음료수나 다른 설탕 음료같이 고혈당은 아니지만 주식이라는 점입니다. 매일 먹기 때문에 더 위험한 흰쌀밥을 주식으로 먹었던 사람이라면 최고로 위험한 음식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음료수를 마시면 당뇨 위험률 증가

    영국의 의학저널 미국과 영국의 연구집단대상 1명, 1년 관찰 결과 1일 1회 가당 음료 섭취한 사람들의 당뇨 위험률이 18퍼센트 증가했습니다. 바나나 우유의 경우 당 함유량이 27g, 콜라 22g, 오렌지 주스 18g, 스포츠음료 16g이 들어있는데 각설탕 한 개의 당 함량이 3g인 것으로 생각하면 바나나우유는 9개의 각설탕이 들어있고 스포츠 음료조차도 5개 이상의 각설탕이 들어있는 것과 같습니다.

     

    반면에 물은 0g의 당 함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 혹은 당뇨라는 질병을 갖고 지내는 사람이라면 다른 음료 대신에 물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성인의 기준 당뇨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라도 하루에 각설탕 기준 33개 이상 섭취를 하면 당뇨에 노출이 되는 것인데 각종 음식에도 많은 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평소에 음료를 먹지 않는 버릇을 들인다면 당뇨 예방 혹은 당뇨 환자의 당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이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세 번째 "빵"

    빵을 만들 때 엄청나게 많은 설탕, 밀가루, 빵을 부풀게 만드는 베이킹파우더 및 소다 등이 주 재료로 쓰이고 있고 이 재료들이 전부 당뇨 환자에게 안 좋은 성분을 갖고 있는 재료들입니다.

     

    나음힐링센터 방태환 원장님의 말씀에 따르면 빵류를 계속 먹고 있는 동안은 당뇨가 나을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단 통밀빵은 제외입니다. 통밀빵은 당뇨환자에게 정말 좋은 빵입니다. 당뇨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 중 빵을 드시고 싶으신 분이 있으시면 통밀빵을 추천드립니다.

     

    통밀에 대해 추가적으로 정보를 드리자면 암환자들의 경우 밀가루 음식을 먹지 말라고 하는데 모든 밀가루의 종류가 아니고 흰색 밀가루가 몸에 좋지 않은 것이고 통밀은 건강에 좋은 음식이니 섭취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모든 통밀이라도 쿠키류 같은 경우 설탕이 많이 들어가니 주의하셔서 드셔야 합니다.

     

    육류는(생선, 계란, 우유 포함) 당뇨 환자에게 정말 해롭다

    육류, 어류, 계란, 우유 등이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이유는 사람의 몸에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이 나오는데 인슐린은 세포에 침투를 합니다. 그러면 탄수화물 당분이 들어올 수 있도록 당겨주는 역할을 하는데 인슐린이 세포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 지방입니다. 이것들을 인슐린 저항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인슐린이 침투할 수 있는 저항을 만드는 모든 음식들은 피해야 합니다.

     

    튀김류는 당뇨병 환자에겐 독이다

    신발을 튀겨도 튀김은 맛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튀김류는 정말 맛있고 생각만 해도 군침이 돕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튀김류가 몸에 들어와도 악성 성분들을 태울 수 있는 세포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당뇨병 환자들에겐 독입니다. 튀김을 먹으면 트랜스 지방이 형성되는데 그러면 우리 몸의 활성산소가 증가하고 산소 공급량이 떨어집니다. 

     

    사람이 건강을 지키는데 독이 되는 마음가짐이 있습니다. 내가 여태까지 잘 지켰으니 오늘 하루만큼은 하는 이런 마음입니다. 당뇨 환자는 다이어트를 하는 일반인이 아니기 때문에 생각할 필요도 없이 무조건 위에 언급한 5가지 음식을 끊고 새로운 취미생활(여행, 운동 등)을 즐기 시면서 위로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음식에 대한 칼로리도 중요하니 칼로리 신경도 항상 쓰시고 먹는 식단들을 기록하는 식단 일기를 작성하셔서 약을 받으러 병원에 가실 때 의사와 상담하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필수입니다. 밑에 파일은 음식별 칼로리를 정리 해놓은 것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식단 짜실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음식별 칼로리정리.hwp
    1.34MB

     

    칼로리 계산기 어플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atsecret.android&hl=ko&gl=US 

     

    FatSecret의 칼로리 카운터 - Google Play 앱

    체중 감량을 위한 칼로리 카운터 & 디이어트 추적기

    play.google.com

     

    https://www.youtube.com/watch?v=sJ96chyAZIA 

    당뇨환자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것 5가지

    2022.09.20 - [건강 웰빙다이어트] - 스팸 SPAM 먹기전 알아야할 사실 4가지

     

    스팸 SPAM 먹기전 알아야할 사실 4가지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스팸을 안 먹어본 사람이 없을 겁니다. 집에서 두리번거리다 먹을 게 없을 때 계란 프라이와 함께 스팸 몇 장 구워서 먹으면 그만큼 맛있는 한 끼 식사가 없을 정도

    inteligentlif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