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도움 되는 간식 5가지

반응형

당뇨에 도움되는 간식 5가지 썸네일

당뇨가 있는 사람이라면 식이요법은 필수로 해야 합니다. 당뇨는 식이요법 없이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당뇨 약은 절대적으로 혈당 수치만 떨어뜨려주는 것이지 치료는 오로지 식이요법으로만 가능합니다. 특히 먹어선 안될 음식이 엄청 많기 때문에 악순환으로 간식을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당뇨에 도움이 되는 간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삶은 달걀 하루에 1~2알 노른자 함께 섭취

    당뇨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단백질 섭취는 근육 보호를 위해 꼭 해야만 합니다. 특히 당뇨는 중년들에게 많이 찾아오는 병인데 중년부터는 근손실이 빠르게 오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는 엄청 중요합니다. 근육이 많을수록 혈액 속 당분의 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삶은달걀이 좋은 이유는 단백질 함유량이 탄수화물 함유량을 압도해서입니다. 삶은 달걀 한 개에 6g의 단백질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탄수화물은 거의 들어있지 않으므로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삶은 달걀이 위에 들어가서 자리 잡는 시간이 3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포만감이 다른 간식에 비해 오래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볶은 검은콩 변비 당뇨 환자에게 추천

    검은콩은 껍질에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콩에는 고급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당뇨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간식입니다.

     

    검은콩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고(약 40%) 식물성 지방질도 많다. 아몬드와 비견될 정도인데 운동 및 다이어트에 추천하는 주요 곡물이기도 하다. 비타민 함량은 그다지 높지 않으나, 신체의 각종 대사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 B군, 특히 B1· B2와 니코틴산(상품명은 나이아신) 성분이 많이 들었다.

     

     

     

    주의할 점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콩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볶아서 섭취할 경우 함량이 너무 높아져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또한 많이 섭취를 하게 되면 배앓이가 오게 되고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볶을 때 주의할 점은 기름을 넣지 않고 생으로 살짝만 볶아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자연산 치즈 고급 단백질의 제왕

    치즈는 단백질 함유량이 엄청 높은 간식이라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는 간식입니다. 치즈는 같은 무게의 우유에 비해 단백질은 7배, 칼슘은 5배 등의 문구로 홍보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치즈는 유당 함량이 적어 유럽인/아메리카인/중동인/남아시아인/중앙아시아인보단 동아시아인에게 더 알맞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인/아메리카인/중동인/남아시아인/중앙아시아인은 유당을 소화할 수 있는 효소가 체내에 더 많은 편이지만 동아시아인은 젖먹이일 때는 이러한 효소가 있다가 성인이 되면 사라지는 유당불내증으로 바뀌는 사람이 많다. 한국 성인 중 유당불내증 보유자는 약 70%~80% 남짓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즈를 먹을 때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가 약하신 분들은 가공치즈를 드시기보단 자연산 치즈 함량이 높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것들은 전부 가공치즈이므로 구매하실 때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저염 치즈를 선택하셔야 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구운 병아리콩 단백질뿐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

    병아리콩은 고영양 식품으로 특히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며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또한 많아 정기적으로 섭취를 하게 될 경우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삶은 병아리콩 100g의 열량이 164 kcal이며, 무게에 대비하여 물 60%, 탄수화물 27%, 단백질 9%, 지방 3%를 함유하였다. 특히 지방의 75%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병아리콩에 대해 자세한 정보

    https://namu.wiki/w/%EB%B3%91%EC%95%84%EB%A6%AC%EC%BD%A9

     

    병아리콩 - 나무위키

    병아리콩은 고영양 식품으로 특히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며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또한 많다. 삶은 병아리콩 100 g의 열량이 164 kcal이며, 무게에 대비하여 물 60%, 탄수화물 27%, 단백질 9%, 지방

    namu.wiki

     

    피스타치오 매일 57g씩 섭취하기

    미국 당뇨병 협회 학술지에 따르면 매일 57g씩 피스타치오를 먹은 사람들은 당 수치와 인슐린 조절에 도움이 된다 밝혔습니다. 특히나 임신성 당뇨 예방에 탁월하여 임산부 혈당 수치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피스타치오는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지만 적정량 이상 섭취를 하게 되면 체중이 붇기 쉽습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피스타치오는 소금 간을 한 경우가 많습니다. 소금은 당뇨 환자에게 독이 되니 피스타치오를 구매하시기 전에 설탕, 나트륨 등 성분은 꼭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피스타치오 더 알아보기

     

    당뇨 환자가 섭취할 수 있는 간식 5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항상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받는 당뇨 환자들 위 간식들을 섭취하시면서 그 스트레스를 조금 내려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hvsiSOimaY 

    식사전 먹으면 당뇨에 도움이 되는 간식 유튜브

     

    2022.09.21 - [건강 웰빙다이어트] - 당뇨 환자 꼭 피해야 하는 음식 5가지 알아보기

     

    당뇨 환자 꼭 피해야 하는 음식 5가지 알아보기

    보통 병환 환자들은 몸에 좋은 음식 혹은 보양에 좋은 음식이라면 이것저것 다 챙겨 먹는다. 하지만 당뇨병은 다른 질환과는 다르기 때문에 좋은 음식과 건강 보조제를 먹는 것보단 꼭 먹지 말

    inteligentlif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