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 / 2022. 9. 18. 01:00

편안한 장 만들기 위해 해야할 일 3 가지

반응형

사람들이 종합검진을 받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장 때문에 몸이 불편함을 느껴서가 가장 많다고 한다. 위, 대장 내시경을 받은 후에도 아무런 증상 없다 하고 "스트레스 때문입니다"라는 말을 의사들이 가장 많이 한다고 한다. 이것을 과민성 장증후군이라 하는데 복통, 복부 불쾌감을 갖는 증상을 이야기하는데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그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포드 맵이 낮은 식사하기

    우선, 포드 맵(FODMAP)이란, 식이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남아서 발효되는 올리고당(프럭탄, 갈락탄), 이당류(유당), 단당류(과당), 폴리올(당알코올)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우리가 먹은 음식의 영향소는 우리가 소화를 하면서 흡수되는데 소화되지 못한 영향소들이 대장으로 이동해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는데 섭취한 음식물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들이 달라진다. 특히 가스가 많이 차시는 분들이 시라면 포드 맵이 높은 음식을 섭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증상을 갖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포드 맵이 낮은 식사를 해야 합니다.

     

    저포드맵 음식 종류

     

    포드맵 음식
    포드맵에 따른 음식 종류 출처 서울삼성병원 홈페이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의 가정들이 쌀을 주식으로 먹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을 위해 잡곡, 호밀, 강낭콩 등을 넣어서 식사를 하는 가정들이 많은데 자신이 배에 가스가 자주 찬다면 잡곡밥은 무조건 피하는 게 좋습니다.

     

    과일류에선 바나나, 블루베리, 포도, 키위, 멜론 등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예방하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반대로 사과, 배, 복숭아, 과일주스 등 주로 가을에 나오는 과일들이 포드 맵이 높습니다. 때문에 적당량의 섭취는 가능하나 이것들을 갈아서 아침 대용으로 고농축 주스를 만들어 드신다면 멈추시는 게 좋습니다.

     

    채소류에선 가지, 호박, 시금치, 죽순, 당근, 샐러리 등이 장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되고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마늘, 양파, 브로콜리 등을 피해 주시면 좋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빠질수 없는 커피, 차, 탄산음료가 포드 맵이 높은 음료들로 평소 자신이 잦은 트림 혹은 방귀 같은 소화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추천식단 예제

    저포드맵 추천식단 출처 서울삼성병원

    위 사진과 같이 저 포드 맵 식단을 꾸려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포드 맵 고함유 식품에는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이 포함되어 있어 만일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저 포드 맵 식사가 좋지만은 아느니 가까운 병원에 들러 자신의 상황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고 의사 선생님과 식단에 대해 충분히 논의하신 후 식단을 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득이하게 혼자 관리하시는 분들은 식단 일기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단 일기를 작성을 하며 새로운 음식들을 1~2가지씩 소량으로 추가해 나가며 식단을 짠다면 여러 가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건강 보조식품 섭취하기

    부득이하게 식단으로 조절을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건강 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시중에 정말 많은 프로바이오틱스들이 출시되어 있는데 보조제는 섭취 후 개인차가 커서 자신에게 맞는 것들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원료사 홈페이지에서 해당 균주가 과민성 장증후군 관련 인체적용 시험이 있는지 확인 후 구매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의약품 약사와 상담 후 구매하고 섭취하기

    식전에 복용하는 일반 의약품 트리메부틴은 위장관 운동 조절제로 위장관 운동이 항진된 상태나 저하된 상태를 정상화시키는 약물이다. 위장관 내부 신경층에 존재하는 엔케팔린(enkephaline) 수용체에 작용해 위장관 운동을 조절한다.

     

    엔케팔린은인체에서 분비되는 아편유사제*(오피오이드, opioid)의 일종으로 중추신경계에서는 고통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고, 소화관에서는 운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엔케팔린 수용체에는 μ(뮤), δ(델타), κ(카파) 수용체가 있으며, 트리 메은 필요에 따라 이 세 가지 수용체에 다르게 결합한다. 스트레스나 음식 등으로 인해 엔케팔린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면 위장관 운동이 항진되거나 저하된다.

     

    트리메부틴은 위장관 운동이 항진된 경우에는 엔케팔린 수용체 중 카파 수용체와 결합해 위장관 운동을 억제시키고, 위장관 운동이 저하된 경우에는 뮤, 델타 수용체에 결합하여 위장관 운동을 촉진시킨다. 위장관 운동을 촉진 또는 억제하여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주므로 복통, 소화불량, 구역, 구토 등의 소화기능 이상과 소아의 습관성 구토, 변비, 설사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트리 메 붙인은 전문 의약품으로 시럽으로 되어있는 제품은 약국에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식이요법이나 프로바이오틱스로 부족한 분은 전문 약사와 꼭 상의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트리메부틴 복용법 및 자세한 사항은↓↓↓↓↓↓↓↓↓↓↓↓

    트리메부틴 (1).pdf
    0.20MB

    아래 링크 영상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 어떤 음식이 좋은지 어떠한 습관이 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TV조선에서 방송한 내용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시청하시면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sA0pbYXWX8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